K-패션, 세계 최대 장식·디자인박물관 자산된다

오세훈 시장 13일, 영국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VA)에서 ‘K-패션’ 기증식 가져
태극기, 저고리 등 한국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 담은 의상 엄선…우리 패션 매력 알려
박물관 내 한국관 전시 시작으로 영국 내 문화예술 행사와 연계해 순회 전시될 계획
KoreaFashionNews | 입력 : 2023/03/15 [12:05]

▲ 오세훈 서울시장(왼쪽)이 13일(현지시간) 세계 최대 장식?디자인박물관인 영국 빅토리아 앤 알버트 박물관(Victoria and Albert Museum)에서 국내 패션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의상 3점을 기증한 뒤 트리스트럼 헌트 박물관장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서울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울의 뷰티패션 중 한국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을 담은 K-패션 의상이 세계 최대 장식・디자인박물관인 영국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Victoria and Albert Museum)의 자산이 된다.

 

3월 12일(일)부터 22일(수)까지 열흘간 유럽출장 길에 오른 오세훈 시장은 영국 런던 첫 일정으로 13일(월) 오전 9시<현지시간> 런던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을 찾아, 국내 패션 디자이너들이 제작한 의상 3점을 기증했다고 밝혔다. 

 

이번 의상 기증은 글로벌 패션 선진도시 중 하나인 런던과 우호 관계를 증진하고, ‘매력특별시 서울’ 실현 원년인 올해 서울의 다양한 매력 중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서울의 패션을 홍보해 런던 패션산업과의 교류협력을 강화한다는 의미에서 마련됐다.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은 영국 여왕 빅토리아와 부군 앨버트 공의 이름을 따서 1852년 설립되었고 460만여 점 이상의 예술품, 서적 및 기록 보관소를 영구 소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의 시대와 양식을 총망라한 미술 공예품을 수집한다’는 모토로 운영해왔다.

 

1888년부터 한국 예술품을 수집해왔고 1992년 런던 최초로 한국 전시관을 상설로 개관하여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한국 전시관은 4세기부터 오늘날에 이르는 도자기, 자수, 패션, 제품 디자인 및 디지털 아트 등을 소장하고 있으며 문화강국 대한민국의 문화와 예술을 다양하게 관람할 수 있다.

 

서울시는 기증 의상 선정을 위해 서울패션위크에 다년간 참여한 디자이너(박춘무, 박종철)와 2023 춘계(F/W) 런던패션위크에 참여한 유망 신진 디자이너(석운윤)의 작품 중 한국 고유의 멋과 아름다움 담아내고 드러낼 수 있는지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 왼쪽부터 박춘무 의상작품, 박종철 의상작품, 윤석운 의상작품 /사진제공=서울시 

 

이번에 시가 기증한 의상은 ▲한글 자모의 구조와 특징을 패턴의 조형과 접목시켜 한글에 축적된 시간의 의미를 담아낸 박춘무 디자이너의 ‘데무’ ▲태극문양을 모티브로 대한민국의 역동성을 남성복으로 상징화한 박종철 디자이너의 ‘슬링스톤’ ▲신선하고 독창적인 감각으로 위트있는 패션을 선보여 해외컬렉션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윤석운 디자이너의 ‘석운윤’ 등이다.

 

박춘무 디자이너는 파리 프레타포르테, 오사카 컬렉션, 서울 패션위크 S/S 2011 헌정 디자이너 등 다채로운 경력을 갖추고 있으며, 세계 패션 무대에서 한국의 멋과 전통 복식의 모티브를 담은 디자인 스타일을 자신 있게 선보이는 컬렉션으로 이목을 모으고 있다.

 

박종철 디자이너는 뉴욕패션위크 트레이드쇼, 서울패션위크, 평창동계올림픽 유치 기념 패션쇼, 폭력학대예방협회 자선 패션쇼, 폐결핵 환자 돕기 자선 패션쇼 등 다양한 경력과 사회적 약자 지원에 헌신하고 있으며 도전적이며 개성이 뚜렷한 남성복 스타일을 중심으로 한다.

 

뉴욕, 런던, 파리 등 세계 패션의 중심지를 무대로 활동하고 있는 윤석운(브랜드명 석운윤) 디자이너는 본인의 예술 감성을 담은 패션스타일을 통해 동시대 한국패션의 패기와 역동성을 보여주고 있다.

 

기증된 의상들은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 자산등록의 행정적 절차를 진행한 후에 박물관 내 한국관 전시를 시작으로 영국 내 문화예술 행사와 연계해 순회 전시될 계획이다. 세계에 서울패션으로 K-패션을 알리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서울시는 이번 빅토리아 앤 앨버트 박물관에 의상 기증으로 K-패션의 위상을 드높이는 한편, 런던 패션과의 상호협력적 교류를 통해 K-패션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하는 계기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koreafashionnews.com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 용
관련기사목록
Daily News
아바타와 현실 모델, 나란히 런웨이 서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헤드폰 케이스도 패션이 되는 세상
▶출처: YaLocalOffgod Instagram▶출처: YaLocalOffgod Instagram세계는 더 이상
런웨이에 아바타와 현실 모델 나란히 등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가 주최하고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2024 F/W 밀라노 패션 위크 속 올해 패션 키워드
지난 21일(현지시간)부터 26일까지 6일 동안 개최된 2024 F/W 밀라노
[칼럼] ‘지속 가능한 패션’이라는 환상
최근 몇 년 동안 패션업계에 ‘지속 가능성’이라는 단어가 유행
코닥어패럴, 런칭 5년 만에 ‘중국 진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웨어 브랜드 ‘코닥어패럴’이 중국 시장
佛 화장품 ‘세포라’, 한국 떠난다
프랑스 명품 그룹 루이비통모에헤네시(LVMH)가 운영하는 세계 최대
롯데자이언츠, ‘윌비’ 달고 뛴다
㈜형지엘리트(부회장 최준호)가 3월 19일 프로야구단 ‘롯데자이언
안다르, 시장 둔화에도 외형·내실 다 잡았다
애슬레저 리딩 브랜드 안다르가 지난해 매출액 2026억원, 영업이익
코오롱스포츠, 기능성+스타일+친환경 강화
코오롱인더스트리FnC부문(이하 코오롱FnC)이 전개하는 아웃도어 브
9월 밀라노 패션위크에 K-패션 데뷔
올해 9월 내년도 봄과 여름의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밀라노 패션
SFI, ESG 평가 이슈별 우수기업 선정
지속가능패션이니셔티브(추진위원장 주상호, 이하 ‘SFI’)는 국내
신원, 하이엔드 스트리트 ‘GCDS’ 전개
㈜신원이 공식 수입 전개하는 이탈리아 하이엔드 스트리트 브랜드
K패션, 브랜딩과 DX로 글로벌 팬덤 만든다
이베이, 알리바바, 마플 등 글로벌 이커머스 플랫폼부터 세일즈포
상하이 패션위크를 활용한 中 진출 전략
한국 디자이너 패션 브랜드가 중국에 진출하는 방식은 크게 두 가